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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실패율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본문

알고리즘/풀이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실패율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디스 프로그래머 2020. 4. 15. 17:09

[프로그래머스/Level1/파이썬3(python3)] 실패율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문제

failture_rate1.png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사항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Nstagesresult
5[2, 1, 2, 6, 2, 4, 3, 3][3,4,2,1,5]
4[4,4,4,4,4][4,1,2,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 1/8

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 3/7

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

  •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 2/4
  • 4번 스테이지 실패율 : 1/2
  • 5번 스테이지 실패율 : 0/1

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

  • [3,4,2,1,5]

입출력 예 #2

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

  • [4,1,2,3]

풀이

def solution(N, stages):
    user_count = len(stages)
    stage_map = {}
    for i in range(1, N+1):
        stage_map[i] = stages.count(i) / user_count if user_count else 0
        user_count = user_count - stages.count(i)
    return sorted(stage_map, key=lambda x: stage_map[x], reverse=True)

설명

문제에서 직접 실패율에 대한 정의를 해줬기 때문에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정의하여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끝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코드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일단 user_count = len(stages)를 통해 총 유저의 숫자를 알아낸 다음에 for문을 통해 각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딕셔너리에 넣어준다. (문제를 풀 당시에 java의 map과 순간 용어가 햇갈려 stage_map으로 정의하였다.) 이곳에서 중요한 게 하나 있는데 특정 스테이지에서 유저가 모두 몰려있을 시에 다음 스테이지에 돌입한 유저가 없어 zero division error예외처리가 발생한다.

 쉽게 테스트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두번째 예제의 N값을 4에서 5로 변경해보면 된다. 그러면 4스테이지에 돌입한 다섯명의 유저가 전부 클리어하지 못했으므로 4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0인데 5스테이지는 돌입한 유저가 없으므로 실패율이 0이다. 하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과정에서 user_count가 0이므로 예외처리에 대한 대응을 하지 않았을 시엔 zero division error 가 발생하므로 유저가 없을시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을 간단하게 0으로 적용해주는 코드만 추가시켜주면 된다.

 그렇게 실패율을 구하고, 0에 대한 처리를 완료하고, 각 스테이지와 실패율을 딕셔너리에 넣고 나서 sorted함수를 통해 value값으로 stage를 정렬한 뒤에 key값만 리턴받으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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