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 프로그래머 (This Programmer)

리눅스(Linux)와 유닉스(Unix)의 차이 본문

Linux /Unix

리눅스(Linux)와 유닉스(Unix)의 차이

디스 프로그래머 2018. 11. 9. 23:19

리눅스(Linux)와 유닉스(Unix)의 차이

범주Linux(리눅스)Unix(유닉스)
설명리눅스는 오픈소스이며 무료 OS이다.유닉스는 대학, 회사, 큰 기업에서 주로 선호하는 OS이다.
비용리눅스는 무료이다. 따라서 잡지나 책을 동해서도 배포될 수 있다.유료버전의 리눅스도 있지만 대부분 윈도우보다는 저렴하다.유닉스는 판매 회사별로 가격이 다르다.
사용자모든사람. 집에서 사용하는 사람에서부터 개발자 그리고 컴퓨터 열혈팬 같은 사람들 모두.유닉스 운영체제는 주로 메인프레임, 서버 그리고 모든사람을 위해 설계된 OSX를 제외한 워크스테이션을 위해 개발되었다. 유닉스 환경과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램 모델은 인터넷의 개발의 필수 요소이다.
제조사리눅스 커널은 커뮤니티에 의해 개발되었다. 리누스 토발즈(Linus Benedict Torvalds, 리눅스개발자)가 이를 감독하고 있다.Solaris (Oracle), AIX (IBM) 그리고 HP-UX (Hewlett Packard)가 3개의 큰 제조사이다. Apple의 OSX도 있다.
가격무료. 그러나 유료로 지원되는 것이 있다.몇몇은 개발용도로 무료이다(Solaris)그러나 유료로 지원되는 것이 있다.
사용량리눅스는 모바일폰, 태블랫 컴퓨터 그리고 비디오게임콘솔에서부터 메인프레임이나 슈퍼컴퓨터까지 다양한 컴퓨터 하드웨어에 설치가 가능하다.유닉스는 인터넷서버, 워크스테이션과 PC들에 사용된다. 다수의 금융인프라 그리고 많은 24x365 고 가용솔루션의 뼈대를 이루는 인프라에 사용된다. (백본).
프로세서다양한 종류가 있다.x86/x64, Sparc, Power, Itanium, PA-RISC, PowerPC 등
개발과 배포리눅스는 오픈소스로 개발되었다. 리눅스 코드의 공유와 공동작업과 각 포럼 등의 특성을 통해 개발되었다. 그리고 다양한 판매사에 의해 배포된다.유닉스 시스템은 다양한 제조사로 나누어진다. (대부분 AT&T 그리고 다양한 상업적 판매사와 비영리 단체에 의해 개발됨)
아키텍처원래 인텔의 x86 하드웨어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ARM을 포함한 24개 이상의 CPU 타입들도 지원가능하다.PA-RISC 그리고 Itanium 기계에 사용가능하다. Solaris는 x86/x64기본시스템에도 사용가능하다. OSX는 PowerPC(10.0-10.5)/x86(10.4)/x64(10.5-10.8)에 가능
GUI리눅스는 기본적으로 KDE와 Gnome의 두 가지 GUI를 제공한다. 그 외에 LXDE, Xfce, Unity, Mate, twm 등도 있음.초기에 유닉스는 커맨드기반의 OS였다. 그러나 후에 GUI가 생성되어 공통 데스크톱 환경으로 불렸다. 대부분 배포는 현재 Gnome을 탑재하고 있다.
파일 시스템 지원Ext2, Ext3, Ext4, Jfs, ReiserFS, Xfs, Btrfs, FAT, FAT32, NTFSjfs, gpfs, hfs, hfs+, ufs, xfs, zfs format
텍스트모드 인터페이스BASH (Bourne Again SHell)는 리눅스의 기본 쉘이다. BASH는 다수의 명령어를 지원한다.원래는 Bourne Shell이다. 현재는 BASH, Korn & C를 포함한 다른 많은많은 쉘들과 호환된다.
보안리눅스는 지금까지 약 60-100개의 바이러스 명단이 있다. 이 중 요즘은 아무도 활발하게 퍼지고 있지 않다.유닉스의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85-120정도가 보고되었다.
위협 탐지와 해결리눅스의 경우 위협탐지와 해결이 매우 빠르다. 리눅스가 주로 커뮤니티 기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리눅스 사용자가 위협을 커뮤니티에 올리면, 세계의 다른 지역의 개발자들이 해결을 위한 작업을 시작한다.유닉스의 본래 독점적인 성격으로 인해, 사용자는 적절한 버그수정 패치를 얻기 위해선 한동안 기다려야 했다. 그러나 이것은 일반적이진 않다.
첫 시작1992년 MINIX(유닉스와 비슷한 시스템)에 의해 영감을 받은 리누스 토발즈가. GUI, Drivers 등의 많은 특성들을 추가한 후에,지금의 리눅스가 된OS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리눅스 커널은 1991년9월 17일 출시되었다.1969년, Bell연구소의 AT&T직원들과 데니스리치에 의해 개발되었다. 유닉스는 C언어로 작성되었으며 휴대용제품, 시분할 환경의 다중작업과 다중사용자 시스템을 위해 설계되었다.
예시Ubuntu, Fedora, Red Hat, Debian, Archlinux, Android 등OS X, Solaris, 모든 리눅스


한 눈에 확연히 알 수 있는 차이점이라고하면 위와 같다. 출처는 리모레모님의 블로그이다. 정말로 재미있는 건 리눅스에 탄생에 있다.
 1990년 초에 핀란드 헬싱키 대학에 다니고 있던 Linus Tovalds가 그때 당시 대형컴퓨터에서만 돌아가던 Unix를 보고서 모든 사람들이 쉽게 접하고 사용할 수 있는 데다가 개인PC에서도 원할하게 돌아갈만한 OS를 만들고자 해서 Unix의 소스코드를 고쳐가며 개발한 게 Linux가 된 것인데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자기 이름(Linus)에 Unix를 더한 것이다. 참 개발자스러우면서도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이름이 탄생한 것 같다.

 스티브 잡스도 그렇고, 마크 저커버그도 그렇고, 리누스 토발즈도 그렇고... 항상 뭔가 혁신은 비범인의 학생 때 이뤄지는 것 같다.

2 Comments
댓글쓰기 폼